periodontal disease
마을웰치과에서는 충치 치료는 물론, 모든 치주진료를 받으실수 있습니다
치아가 튼튼해야 건강한 식생활과 함께 행복을 누릴수 있습니다.
treat a cavity
충치는 구강 내 세균이 음식물을 분해하면서 생긴 산에 의해 치아가 녹아 생깁니다. 충치초기는 아주 미세한 흰 반점의 형태로 시작하여 점차 갈색으로 변해 깊고 커지면서 통증이 느껴지기 시작합니다. 앞니의 경우 눈에 잘 보이나, 어금니의 경우 많은 홈과 구멍에 의해 잘 보이지 않는 경우도 많아 지나치기 쉬우므로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치아를 관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STEP. 1
STEP. 2
STEP. 3
STEP. 4
통증이 없으며 치료하게 좋은 시기입니다. 이 표면의 법랑질만 썩은 상태인데, 자세히 관찰해 보면 까만점이 보이는 단계입니다. 혼자서는 발견하지 어렵고 치과 정기검진을 통해 아는 수가 많습니다.
충치가 진행되어 미네랄 성분이 빠져 나간 부위를 다시 채워주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충치의 양이 작기 때문에 살짝만 제거하고 치아색깔이 나는 재료로 메꾸어 주는데 충치의 크기가 아주 작은 때는 예방레진 충전, 약간 클 때에는 레진으로 메우면 됩니다.
차고 뜨거운 것에 자극이 느껴지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음식을 먹지 않을 때에는 아프지 않아서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기 쉽습니다.
충치의 양이 크면 레진으로는 약간 무리가 있어, 인레이를 해주어야 합니다. 예전엔 아말감으로 많이 했으나, 수은이 함유되어 있어 그 유해성에 대해 논란이 많아 요즘은 하지 않는 추세입니다.
점점 아프기 시작하며, 어떤 분들은 밤에 심한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간혹, 아무 증상을 못느끼는 분들도 있으나, 썩은 부분을 없애고 때우는 충치 치료를 하기에는 늦은 상태입니다.
신경조직까지 손상된 경우에는 1,2 단계의 치료로 회복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염증부위를 제거하는 신경치료는 해야 하고 치아를 씌워줘야 합니다. 신경치료를 받은 치아는 영양공급을 받지 못해 약하고 푸석푸석해지기 때문에 꼭 씌워줘야 하고, 안 씌우면 식사 중 깨져버립니다.
염증이 조직을 따라 퍼져서 이 뿌리까치 손상된 상태입니다. 음식을 씹을 수도 없게 됩니다. 심하면 잇몸까지 붓고, 뼈 전체가 붓기도 합니다. 뿌리 끝의 고름이 잇몸을 뚫고 나오기도 합니다.
사실, 충치 3단계에 들어서면, 얼마 되지 않아 바로 4단계로 넘어오게 됩니다. 치료는 똑같이 신경치료를 하고 씌워주는 것이지만 4단계가 많이 진행되었을 경우 치료를 여러 번 받아야 합니다. 심할 경우 발치를 해야합니다.
endodontic treatment
신경과 혈관이 분포하는 치수라는 조직이 감연되었거나 염증이 있을 때 하는 치료를 의미합니다. 치주질환으로 신경이 손상되었거나 치아가 깨져 신경이 노출 되는 등의 경우에도 신경치료를 하게 됩니다. 충치는 초기에는 별 다른 증상이 없어서, 치아를 둘러싼 사기질 부분이 썩어도 처음에는 아픔을 느끼지 못하다가 점차 안으로 썩어 들어가 그 속의 신경까지 썩으면 매우 큰 고통을 느낍니다.
신경치료는 우선 충치 등으로 인해 변성된 신경을 제거하여, 그 곳에 신경을 대체할 물질을 채워넣은 뒤 단단한 재료로 남은 부분을 채웁니다. 신경치료를 받은 치아는 대부분 정상적인 치아에 비해 법랑질과 상아질이 약해지기 때문에 치아가 깨지기 쉽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크라운 치료를 통해 치아의 부서짐을 방지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오랜 기간동안 치료를 받지 않아서 이뿌리 쪽에 염증이 모여 있는 경우에는 치료기간이 길어질 수 있고, 염증의 정도가 심하거나, 이뿌리까지 충치가 진행된 경우에는 치료가 불가능할 수도 있으므로 참지 말고 미리 치과를 방문하여 치료하여야 합니다.
gum treatment
흔히 잇몸병이라고 하며, 이는 이를 감싸고 있는 잇몸과 잇몸뼈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중장년층의 가장 큰 발치 원인이 이 치주질환이기도 합니다.
치주질환의 원인은 아주 복합적입니다. 대체적으로 치아 표면에 생긴 플라그가칫솔질에 의해 제거되지 않고 방치되어 쌓이면 점점 단단해지고, 여기서 생긴 독성 물질이 잇몸으로 스며들어 잇몸과 치아주변을 파괴시켜 결국 치아가 흔들려 빠지게 됩니다.
가장 큰 원인인 치석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우선입니다. 단단해져 있는 치석은 기계를 이용하여 제거하여야 하며 이를 스케일링이라 합니다. 흔히 스케일링을 하면 이가 시리거나 이 사이가 벌어진다고 잘못 이해하시는 분들이 계시나, 이는 정상적인 증상이며 점차 정상적인 상태로 회복되므로 안심하셔도 됩니다.
염증이 잇몸의 깊은 곳까지 퍼진 경우 염증 부위를 부분 마취하여 염증조직을 제거하는 치주 소파술을 받으셔야 합니다. 하지만 염증이 치아의 뿌리부분까지 퍼진 경우에는 잇몸을 절개하여 염증을 제거하여 다시 꿰매는 치주수술을 받으셔야 합니다.
치아가 건강한 것은 오복 중 가장 큰 복이라 하였습니다. 치아는 올바른 칫솔질, 정기적인 스케일링만으로도 건강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케일링은 일상적인 칫솔질로는 제거가 어려운 것을 제거해주므로 치아 표면 뿐 아니라 입안을 청결한 상태로 유지시켜주므로 치주질환은 물론 충치를 예방하여 주는 가장 저렴하면서도 간편한 방법입니다.